활용을 제시하였다. 이벤트의 상품화는 관광자원→제품화→상품화 ․ 매력화→메세지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벤트 연출의 궁극적인 목적은 손님에게 깊은 인상과 감동을 주기 위해 그들에게 감각적 반응, 신체적 반응, 정서적 반응과 지적 반응 등 오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어야 한다.
구매의도의 개념구매행동에 대한 예측은 일반적으로 구매의도로써 가장 흔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구매의도는 실제 구매행동을 예측하기에 가장 좋은 변수로 알려져 왔고, 또한 측정하기 용이한 변수이다.
인구 통계학적으로 나이와 관광객 행동간의 관련이 일부 연구에 의해 증명된 데 반하여, 구
관련된 개념이아니라,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일어날 수 있는 중요한 소비자의 활동으로 보아야함
- 소비자의 유형을 측정하는 데 있어서 단 한번의 구매상황에서 무엇을 구매할 것인가 보다는 반복적인 구매 상황에서 어떻게 구매하는가를 반영하는 것으로 구매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분석해야함
Ⅰ. 개요
지금까지의 관광의 영향에 대한 연구는 주로 경제적 영향에 관하여 관심을 집중하여 왔으며 경제적 영향의 연구에서도 긍정적영향에 대한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는 사회․문화적 영향이나 환경적 영향에 비하여 경제적 영향은 측정하기가 쉽고, 관광이 경
상품 가격 ② 상품의 질 ③ 상품의 구색 ④ 상품의 유행 ⑤ 판매원 ⑥ 위치의 편의성 ⑦ 위치 이외의 편의성 ⑧ 서비스 ⑨ 판매촉진 ⑩ 광고 ⑪ 분위기 ⑫ 보상 정도 등이다.
Ⅲ. 실증분석
1. 조사설계
1) 조사목적
본 조사의 목적은 앞서 수립한 외래관광객의 보석 구매성향 파악을 통한 시장세분
특성화와 관련하여 육성되어 발달되고 있는 것이 지역 축제다. 우리나라는 국토가 작아서 인지 어딜 가나 풍물이나 행사내용, 기념품 등이 비슷하다는 지적을 외국 관광객들로부터 많이 받는다. 그러한 실정에 요즘 문화관광축제들이 생겨나 관광상품 다양화에 일조하고 있다는 사실은 다행이라 할
관광시장의 규모는 관광객 16억 명에 관광비용 2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며, 관광을 21세기 최고의 산업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의료, 교육. 문화, 관광 등 서비스 제공이 다양화되고 있다, 서비스 투어리즘은 과거의 골프관광, 배낭여행, 어학연수에서 고급레포츠, 문화상품여행, 의료관
관광은 여행이나 관광지의 경험과 많이 관계되어 있다(강인호, 2004). 그러나 스포츠 활동 자체가 곧 스포츠상품이 되는 것은 아니다. 관광상품, 교통편이나 관광목적지와 같은 단순한 개념만을 따지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스포츠관광의 가치도 스포츠와 관광이 약속하는 양적 또는 질적인 경험에 근거
구매, (5) 구매 후 평가이다.
이 단계들을 살펴보면 소비자의 의사결정은 욕구에 대한 자각으로부터 출발하게 된다. 첫 째, 소비자의 욕구는 광고, 경제적인 상황, 상표에 대한 새로운 정보, 소비자의 라이프사이클, 인구통계학적(연령, 소득, 부부형태, 가족 수, 직업 등) 특성 및 성격 특성을 통해 자극
개념이 접목돼 있다. 즉 산업혁명이후 도시화, 복잡화, 다양화되면서 제의적 기능은 줄어들고 일탈 목적의 오락적 성격의 축제로 변모됐다.
지역축제는 지역의 문화가 종합되고 상징화된 행사로서 한 지역을 관광상품화하는 것이므로 관광동기를 유발할 만큼의 매력을 가지고 있다. 지역축제를 추진